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세 얼간이, 유쾌하게 교육을 비판하다

by 아도리코1 2023. 1. 22.
728x90

웃기는 세 친구의 대학 생활기

IDE는 인도에서 유명한 대학이다. 천재가 입학하는 대학이라고 여겨진다. 인도에서 머리가 좋은 학생들이 치열한 경쟁을 거쳐 입학하게 된다. 이곳에서 란초, 파르한, 라주는 룸메이트로 만나게 된다. 란초는 비범한 인물이었다. 우선 공부를 잘했다. 말 그대로 천재처럼 보였다. 그리고 부유한 집에서 태어났다. 모든 것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교육 시스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는 교육이 아니었다. 이미 정해진 답을 외우는 것이 전부였다. 란초는 말한다. 동물원의 사자는 잘 훈련 되었다고 한다. 잘 교육 받았다고 하지 않는다. 이 말은 많은 사람에게 큰 의미를 주었다. 다음으로 파르한이 등장한다. 파르한은 사진작가라는 꿈이 있었다. 동물 사진을 찍고싶어 했다. 하지만 아버지는 달랐다. 파르한이 훌륭한 공학자가 되어 부자로 살기를 원했다. 젊은 파르한은 아버지에게 저항할 수 없었다. 그래서 아버지의 뜻대로 열심히 공부를 해서 IDE에 입학한다. 하지만 대학 생활이 즐겁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관심 없는 공학을 공부해야 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라주가 등장한다. 라주는 힌두교 신자다. 깊은 신앙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라주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쓰러져있다. 어머니가 혼자 힘들게 돈을 번다. 누나들은 돈이 없어서 결혼도 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은 과연 무엇일까?

이 영화는 여러가지 메세지를 전한다. 란초, 파르한, 라주로 대변되는 캐릭터는 각자의 삶을 통해 교훈을 준다.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서 교훈을 준다. 그리고 영화 전반에 걸쳐 교육의 문제점을 이야기 한다. 란초는 자유로운 영혼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집안에서 태어났다. 기존의 관습이나 교육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기존의 교육과는 대비되는 인물이다. 다른 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공학을 공부한다. 하지만 란초는 돈이나 명예를 위해 공부하지 않았다. 자신의 지적인 호기심을 위해 공부했다. 세상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싶어서 공부를 했다.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는 인물이었다. 파르한을 보면 대한민국의 많은 학생들과 닮아있는 모습이 보였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부모님의 뜻에 따라 진로를 결정했다. 사회적인 분위기도 무시할 수 없다. 명문대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성공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친구들도 비슷할 것이다. 자신의 꿈을 이야기 하기보다 대학에 가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여긴다. 중요한 것은 학생 자신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왜냐하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학 입학의 기쁨도 잠시 뿐이다. 앞으로는 또 다른 문제가 기다리고 잇다.

훈련이 아니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

라주는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 인물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안정된 직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아버지가 병을 얻고, 어머니가 퇴직을 하자 가정 환경이 급격하게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한 것이다. 라주는 공학에 흥미를 가졌다. 하지만 고등학생 때와는 다르게 대학에 입학하자 자신의 한계를 느꼈다. 자신은 파르한과 다르게 공학을 좋아했다. 하지만 재능은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라주는 좌절을 느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에 더욱 의지했다. 자신은 공학을 좋아하지만 재능은 없다. 집이 가난해서 자신이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란초는 이런 라주에게 조언을 해준다. 이후 라주는 달라지기 시작했다. 종교에 의지하지 않으려고 노력한 것이었다. 스스로의 노력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훈련이 아니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은 무엇일까. 한 사람이 스스로 성장하고, 독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다. 어떤 교수가 말을 했다. 란초의 두 친구인 파르한과 라주는 각자의 한계에 직면하고 있었다. 하지만 란초라는 인물을 만나면서 스스로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했다. 란초는 좋은 친구이면서 동시에 선생이었다. 그렇기에 졸업 후에도 파르한과 라주는 란초를 찾아다닐 수 있었다. 이 영화는 많은 교훈을 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