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기적, 현실이 될 때까지

by 아도리코1 2023. 1. 22.
728x90

 

시골마을 소년의 편지

영화의 배경은 1980년대 경상북도의 작은 시골마을이다. 이 마을은 매우 작은 마을이다. 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가 없을 정도로 작은 규모다. 기찻길은 있다. 하지만 기차가 서는 기차역은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기차를 타기 위해 걸어가야 했다. 철로를 걸어가야 했다. 이것은 매우 위엄한 일이었다. 달리는 기차가 언제 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철로를 걷는 것은 실제로 위험한 일이다. 그래서 이 작은 마을에는 기차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준경도 이를 피할 수 없었다. 학교를 다니기 위해서는 기차를 타야한다. 그런데 학교까지 가는 길이 험난하다. 왕복 5시간을 이동해야 한다. 지금은 5시간이면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시간이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왕복하는 시간도 두 시간정도 걸린다. 학교를 다니기 위해 5시간을 이동해야 하는 것은 고등학생에게 힘든 일이다. 하지만 준경은 매일 5시간을 이동한다. 준경에게는 한 가지 꿈이 있었다. 바로 기차역을 만드는 것이다. 기차역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편하게 기차를 타는 것이 꿈이었다. 위험하게 기찻길을 걷지 않아도 되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던 것이다.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대통령에게 50통이 넘는 편지를 보냈다. 과연 대통령이 이 편지를 읽었을까? 아마 읽지 않았을 것이다.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고등학생의 귀여운 발상처럼 보였다. 

될 때까지 합니다

하지만 준경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렇게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입학식에서 준경은 지각을 하게 된다. 아마 기차 때문에 늦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준경은 고등학교에 입학해 라희를 만나게 된다. 라희는 아름다운 학생이다. 그리고 집도 부자다. 아버지가 국회의원이다. 1980년 대에 고급 자동차를 타고 등교를 했다. 집에 개인 방이 있다. 영화를 볼 수도 있다. 개인 전화기도 있다. 거기다 침대도 있다. 예쁜 외모와 부유한 환경을 가진 학생이었다. 준경과 라희는 입학식에서 처음 만나게 된다. 얼마 후 라희는 준경을 좋아하게 된다. 준경의 천재성을 보고 반한 것이다. 준경은 시골에서 자랐다. 하지만 똑똑했다. 특히 수학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보여주었다. 남들은 어렵게 푸는 문제도 암산으로 풀어냈다. 시험에 늦었지만 빨리 문제를 풀었다. 이런 모습에 라희는 준경에게 빠지게 된다. 어느날 라희는 준경의 가방 안에 있던 편지를 보게 된다. 그 편지를 받는 사람은 대통령이었다. 자신의 가방 안에 있는 편지를 몰래 보던 라희를 발견하자 준경은 편지를 빼았는다. 라희는 준경에게 물어본다. 어떤 내용을 대통령에게 보내는 것이냐고. 처음에 준경은 대답을 피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라희가 물어본다. 준경은 대답한다.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마을에 기차역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는 중이라고 했다. 다소 황동한 발언에 라희는 당황한다. 하지만 준경을 좋아하던 라희는 자신이 도와주겠다고 이야기를 한다.

작은 소망이 모여 기적을 만들다

둘은 전략을 짜기 시작한다. 대통령에게 편지만 보내서는 실현하기 어렵다고 라희는 말했다. 우선 유명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등학생이 유명해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공부를 하는 것이었다. 전교에서만 1등 하는 것이 아니었다. 경상북도에서 1등 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그리고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로 했다. 퀴즈 대회였다. 퀴즈 대회에서 유명해지면 인터뷰를 할 수 있다. 인터뷰를 할 때 자신의 사연을 소개하면 됐다. 그러면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고, 대통령의 귀에도 들어갈 것이라는 판단이었다. 준경도 동의를 했다. 둘은 함께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준경은 쉽게 퀴즈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대통령도 이 사실을 듣고 기차역을 만드는 것을 허가한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기차역을 만들 수 있게 허가를 해주는 것 뿐이었다. 기차역을 건설할 때 필요한 비용은 지원을 해주지 않았다. 다소 황당한 결과였다. 준경이 사는 마을은 가난한 시골 마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기차역을 짓는 비용을 부담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때 준경이 말했다. 이렇게 된거 기차역을 우리가 만들자고 했다. 사람들은 동의했다. 준경을 포함해 마을 사람들은 함께 기차역을 만들었다. 시간이 흐른 후 기차역이 완성됐다. 이제 멀리 돌아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준경의 꿈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기차역 앞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기차는 정차하지 않았다. 어떻게 된 일이었을까?

728x90

댓글